티스토리 뷰
뮤지컬 [영웅]의 정보, 스토리, 명 장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다루는 내용에서는 영화로 개봉된 내용과의 차이점과 2023년 공연 정보도 적어보았습니다. 몇 번을 봐도 뭉클한 감정을 느끼게 해 주는 작품으로 한 번쯤 권해드리고 싶은 뮤지컬입니다.
뮤지컬 영웅 정보
2009년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초연되었습니다. 1909년 10월 중국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일본 법정에서 사형 판결을 받은 후 순국한 안중근의 마지막 1년을 다룬 내용을 담고 있는 창작 뮤지컬입니다. 2010년 뮤지컬 관련 시상식의 수상을 휩쓴 작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제1회 한국뮤지컬 어워즈'에서 안중근 역으로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정성화는 남우주연상을 수상합니다. 영웅 하면 정성화라는 수식어가 있을 정도로 빼어난 가창력과 연기를 자랑합니다. 2017년 쇼케이스가 진행되는데 정식 공연은 아니었지만 초연이래 최초로 생중계가 됐다 합니다. 타이틀곡인 '영웅'은 정성화 버전과 류정한 버전으로 음원이 나왔다고 합니다. 작품에 나오는 설희와 링링의 역할은 역사에는 없는 허구입니다. 스토리를 입히기 위해 만든 가상인물이라고 합니다. 뮤지컬 영웅을 원작으로 영화도 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차례 연기한 끝에 3년 만에 확정되면서 2022년 12월 21일 뮤지컬 개봉과 동시에 맞춰 영화도 개봉됩니다. 영화도 300만을 돌파하는 큰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뮤지컬과 영화를 비교하자면, 영화는 이야기를 좀 더 짜임새 있게 만들어 인물 간의 관계를 좀 더 많이 표현하고 화려한 액션으로 상영됩니다. 뮤지컬은 본연의 특징인 다양한 넘버로 더욱 다채로운 음악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앙상블의 안무 퍼포먼스로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스토리
대한 제국의 주권이 일본에 빼앗길 위기에 놓인 1909년입니다. 조선 청년 안중근은 동지들과 단지 동맹으로써 독립운동의 결의를 다짐합니다. 설희라는 인물은 면성황후 시해 때 참혹한 광경을 목격한 어린 궁녀입니다. 복수를 다짐하며 김내관에게 일본으로 건너가 독립운동을 하겠다고 말합니다. 김내관은 황실의 비밀 정보조직 제국익문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김내관은 안중근과 동지들에게 설희를 소개합니다. 이후 설희는 일본으로 가고 안중근은 러시아로 떠납니다. 시간이 지나 이토 히로부미는 오랜 꿈인 대륙 진출을 이루기 위해 만주 하얼빈으로 가서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을 가지려고 합니다. 이런 내용을 설희는 게이샤가 되어 이토 히로부미 옆에 있게 되면서 일본 정보를 모으고 있던 중 알게 됩니다. 듣게 된 정보를 안중근에게 전달합니다.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는 것이 조선 독립의 길임을 확신하고 동지들과 거사를 준비합니다. 열차를 타고 이동하고 있는 이토 히로부미가 들르기로 한 채가고 역을 그냥 지나치며 동지들이 하려던 작전이 틀어지고 설희의 시해도 실패로 돌아갑니다. 이토 히로부미는 설희의 애국심에 살려주지만 작전실 패를 한탄하며 기차에서 뛰어내려 자결하게 됩니다.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역. 총성이 울려 퍼집니다. 이토 히로부미에 총알 세 발을 쏜 후 암전 되면서 네발의 총성이 들립니다. 현장에서 체포되어 안중근은 재판을 받게 됩니다. 재판 중에도 이토 히로부미의 죄를 15가지나 열거하며 의지를 꺾지 않고 사형선고를 받게 됩니다. 안중근은 옥중에서도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집필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 안중근은 자신을 격려하는 어머니의 환영을 보며 마음을 굳게 먹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명 장면 그리고 2023년 공연
5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단지 동맹하며 독립운동가들이 결의를 다지는 장면입니다. 영웅의 첫 장면으로 자작나무 숲에 모여 11명의 독립운동가의 결의와 간절함이 강렬하게 전달되는 장면입니다. 우리 가슴속에 기억될 영웅들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두 번째는 추격신입니다. 독립운동가들과 일본 경찰의 서로 쫓고 쫓기는 추격신은 도시 배경을 3D로 만들어 긴장감과 생동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화려하고 통일된 군무 또한 액션 못지않게 박진감이 넘칩니다. 세 번째는 열차 장면입니다. 하이라이트인 하얼빈역의 거사 장면을 돋보이고자 설정된 장면입니다. 열차가 눈보라를 뚫고 어둠을 헤치며 달리는 모습은 긴장감을 늦출 수 없게 만듭니다. 또한 설희가 이토 히로부미의 시해 실패로 뛰어내리는 장면에선 독립에 대한 열정에 다시 한번 감동을 줍니다. 이때 부르는 노래 또한 잊지 못할 장면입니다. 네 번째는 재판 장면입니다.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죽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얘기하는 장면으로 눈시울을 뜨겁게 만듭니다. 독립에 대한 열정을 생생히 전달해 줍니다. 다섯 번째는 사형 전 장면입니다. 결코 흔들림 없이 단단한 의지로 장부의 길을 간다라는 의지로 보여줍니다. 그의 희생과 명예로운 죽음은 감동을 자아내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이런 명 장면을 볼 수 있는 공연 날짜가 잡혔습니다. 2023년 3월 17일부터 5월 21일까지 블루스퀘어에서 공연을 합니다. 시간은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9:30이고 토, 일 , 공휴일은 14:00,19:00입니다. 월요일은 공연이 없습니다. 러닝타임은 인터미션 20분 포함 160분입니다. 관람은 8세 이상 가능합니다. 이번 기회에 배우들의 찰떡같은 배역으로 뛰어난 가창력과 연기력을 보며 애국심과 감동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