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디오를 듣다 Let it go 노래가 나오니 생각나는 영화가 있습니다. 화려한 음악과 아름다운 영상, 엘사의 화려한 옷도 기억이 납니다. 영화는 안 봤더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노래입니다. 스토리 전개도 빠르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즐겁게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오늘은 영화 겨울 왕국 1, 2의 스토리와 비교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겨울 왕국 1 스토리
아렌델 왕국에서 지내는 엘사와 안나 이야기입니다. 언니인 엘사는 모든 걸 얼려버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안 나와 놀다가 엘사의 능력이 안나의 머리에 닿게 되어 정신을 잃게 됩니다. 왕과 왕비는 트롤을 찾아가 도움을 청합니다. 안나를 살려내나 어린 시절의 기억이 지워집니다. 그리고 엘사의 힘에 대해 위험함을 경고합니다. 왕과 왕비는 엘사에게 힘을 통제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그러던 중 배를 타고 나갔던 왕과 왕비는 폭풍우를 만나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엘사는 힘을 통제하지 못한 상황에서 대관식을 통해 여왕의 자리에 오릅니다. 대관식 날 안나는 이웃나라 왕자 한스를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한스는 안나에게 청혼을 하고 안나가 승낙하면서 엘사에게 축복해 달라 합니다. 하지만 엘사는 화를 내면서 숨어있던 능력이 폭주해 버립니다. 엘사는 왕국을 떠나게 되고 엘사의 능력에 왕국은 얼음으로 뒤덮여 버립니다. 안나는 한스에게 왕국을 맡기고 엘사를 찾으러 떠납니다. 설산에서 크리스토프를 만나게 되고 이동하는 중 올라프도 만나게 되면서 셋은 함께 엘사를 찾아 나서게 됩니다. 엘사의 성에 무사히 찾아가지만 안 나와 함께 돌아가기를 거부하며 말다툼을 벌이다가 엘사는 힘 조절을 못하여 능력을 또 쓰게 됩니다. 그 힘은 안나의 심장에 닿게 되는데 엘사는 모르고 있습니다. 엘사는 성에서 그들을 쫓아냅니다. 안나는 머리가 희게 변하고 점점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트롤들이 안나를 보고 진정한 사랑만이 안나를 살릴 수 있다고 조언해 줍니다. 크리스토프는 그녀의 사랑이 한스라는 걸 알기에 왕궁으로 안나를 데려갑니다. 한스에게 사정을 얘기하나 안나를 사랑한 게 아니고 권력 욕심으로 청혼한 것이라 안나를 차가운 방에 가둬 죽이려 합니다. 죽어가는 안나를 찾아온 올라프가 진정한 사랑은 크리스토프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안나는 그를 만나기 위해 찾아 나섭니다. 허락할 수 없는 한스가 안나를 죽이려 하고 엘사가 달려들어 구해내면서 힘을 씁니다. 그 순간 안나는 엘사의 힘 때문에 온몸이 얼어붙습니다. 엘사는 얼음이 된 안나를 붙잡고 슬픔의 눈물을 흘립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사랑의 행동으로 안나는 얼었던 몸이 녹고 머리색도 원래로 돌아옵니다. 엘사도 이 일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통제하게 됩니다. 엘사는 왕국에 평화가 찾아오도록 노력하며 훌륭한 여왕이 되고 안나는 크리스토프와 연인이 되며 해피엔딩으로 영화가 끝이 납니다.
겨울 왕국 2 스토리
평화로운 아렌델 왕국에서 엘사와 안나는 화목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엘사의 귓가에 의문의 노랫소리가 들려옵니다. 그 노래가 엘사를 부르고 있는 걸 느끼지만 지금의 행복을 잃고 싶지 않아 애써 무시합니다. 어느 날 엘사는 그 노래에 화답하게 되고 그러면서 정령을 깨우게 됩니다. 그러자 왕국은 자연재해로 위협을 당하게 됩니다. 엘사는 사람들을 모두 대피시키고 이 위기에서 왕국을 구해내기 위해 트롤을 찾게 됩니다. 트롤은 위험에 빠진 이유가 과거에서 시작되었고 숨겨진 세상으로 가야 한다고 조언해 줍니다. 엘사는 숨겨진 세상이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야기 속에 존재했던 마법의 숲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아렌델 왕국의 안전을 위해 엘사는 다시 안나와 크리스토프와 올라프 그리고 사슴 스벤과 함께 마법의 숲으로 향합니다. 숨겨진 세상의 경계에 도착하고 아무도 들어갈 수 없도록 막고 있던 장벽을 엘사가 만지자 마법의 안개 장벽이 열립니다. 그들을 강으로 인도하는 오래된 지도를 발견하여 이동하다가 그곳에서 대대로 살아온 부족인 노덜드라는 무리를 만납니다. 그들은 과거에 행해진 일 때문에 영혼들이 화가 났으며 바로잡아야 한다고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과거의 편린들을 엘사에게 보여주면서 선조들의 역사와 부모님의 기억, 그녀가 마법의 힘을 가진 이유를 알려주려 합니다. 엘사는 노덜드라는 숲 사람들과 아렌델 사이에서 동의 없이 할아버지가 댐을 건설한 것을 알게 됩니다. 저주를 풀기 위해선 할아버지가 건설한 댐을 파괴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파괴하는 과정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엘사와 안나는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역경을 극복해 냅니다. 엘사는 마법의 숲을 지키기 위해 머물기로 결심하고 안나는 아렌델의 여왕이 됩니다. 두 자매는 서로를 위해 항상 그곳에 있을 것이라며 약속하고 해피엔딩으로 영화가 끝이 납니다.
애니메이션 1, 2편 비교
1편은 2013년에 개봉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12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애니메이션 영화 역사상 가장 큰 흥행을 기록합니다. 디즈니 애니들이 강세를 보이는 유럽, 남미보다 동북아시아에서 인기를 얻은 시리즈입니다. 전체 흥행 1274억 달러 중에서 북미 흥행에서 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엘사와 안나 자매의 우정과 사랑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2편은 2019년에 개봉했습니다. 전작에 비해서는 수익이 조금 차이나 나지만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전작보다 더욱 복잡한 인간관계와 갈등을 묘사해서 자매 사이의 유대를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1편에서 볼 수 없던 엘사와 안나 모두 자신들의 자아성찰을 하면서 성장하는 면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캐릭터들이 좀 더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하트피아의 주민들이나 브룬힐드, 노크 등 다소 산만하고 매끄럽지 못한 스토리가 몰입을 깨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영상미가 이런 단점을 커버해 줍니다. 전작에서 보여준 영상미보다 눈이 내리는 화려한 겨울 풍경이라든가 캐릭터들의 화려한 의상, 엘사의 얼음 마법 등 여러 장면들이 더욱 섬세하고 아름다워졌습니다. 더욱 다채롭고 아름다운 세계를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두 편은 역대 프랜차이즈 수입 누적 41위에 마크하고 있습니다. 두 편 모두 영화의 이야기를 더욱 감동적으로 전달해 주고 볼거리가 가득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작품입니다.